2009년 5월 20일 수요일

[IT트렌드를 보다] 구글3-구글 캘린더

스스로를 잘 정리할 목적으로 나름 글로 남겨 보고자 블로그를 시작했는데,

요즘 블로그는 블로거들 간에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아주 잘되어 있는 걸 이제야 알았다.

다른 멋진 블로그들을 돌아 보느라 정작 내 블로그에는 좀 소홀해지게 된다랄까?

 

그래서, 일단 생각난 것은 올리고 보자라고 마음 먹어본다.

글이 많으면 나중에 필요한 것만 다시 정리하면 되니까..

 

오늘은 그 동안 다른 블로그를 구경하다 얻은 것들 중에,

구글 캘린더 신기능을 사용해보고 글로 남겨본다. (지금은 이미 구기능인지도)

 

내 캘린더 화면은 다음과 같다.

 

[1] TASK(할일 관리) 기능이다.

언어를 영문으로 선택했을 때만 기능이 보인다. (신기능은 영문으로 먼저 나오는 듯)

 

아웃룩에도 TASK 기능이 있는 것을 알았지만,

왜 쓰는 지 몰랐다. 일정 관리랑 다른 점이 없는데, 왜 있는 지..했다..그런데, 요즘 일정관리를 열심히 쓰다보니, 난관에 봉착할 때가 있었다.

 

정해진 일정을 바꾸고 싶지는 않은데,

내가 그것을 미리해버린 경우는, 일정을 완료로 표시하고 싶은데, 일정 관리만으로는 안되고, TASK 기능이 필요한 것이다.

 

그런데, 구글에서도 TASK 기능이 생겼단다.

사실 전에 봤었는데, 쓰던 것만 쓰느라 신경 안썼었다.

 

[2] TASK 기능을 추가하면, 새로운 캘린더 처럼 생긴다. 이것으로 보이게 안보이게 할 수 있다. 여기서 발견한 것이 새로운 캘린더 추가 기능이 있다는 것이다.(난 깨달음이 좀 늦다) 즉, 아이디 하나에 여러 캘린더를 만들 수 있다. 이것의 좋은 점은 필요한 캘린더만 보게 할 수 있어 화면을 시원하게 관리할 수 있다.

 

Tip: SMS 랑 연동되는 기능을 이용하여, 내 일정과 관련없는 SMS 알람 시간만 별도로 관리할 수 있다.

 

[3] 공개된 다른 캘린더나 동료의 캘린더를 보이게 할 수 있다. 이것도 유용하다.

일단, 공개된 것 중에는 우리나라 기념일 캘린더가 있다. 매번 공휴일을 찾아 등록하지 않아도 해당 캘린더를 추가만 하면 알아서 표시된다.

 

오늘은 여기까지..

 

* 추가로 오늘은 구글 TASK 기능을 알려주신 클릭팍도사님의 글에 트랙백 거는 것을 해봐야 겠다.

 

[참고] 클릭팍도사 블로그

* 원문: http://clickpark.textcube.com/14

 

댓글 6개:

  1. 팀을 구성하시고 계시다면 구글 캘린더의 기능중 일정공유를 가장 추천드립니다. 팀원들에게 프로젝트 할당한 것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스케줄이 겹치는 게 자연스레 줄어들더군요.

    답글삭제
  2. @byori - 2009/05/20 22:13
    오, 감사합니다, 회사 도메인용 아이디를 받아서 캘린더를 동료들과 써보려고 준비중인데, 막상 공유할 일이 잘 떠오르지 않네요.. (개인 아이디는 캘린더를 와이프와 공유해서 잘 쓰고 있는데) byori 님의 팀 캘린더 공유 노하우를 좀 배워 보고 싶네요.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구글 캘린더의 기능 추천 - 일정공유
    저는 구글 캘린더의 기능 중 일정공유는 정말 강추하는데요 그 기능을 팀원들과 업무성과에 반영하였습니다. 1) 먼저 구글캘린더에 로긴합니다. 2) 내 캘린더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3) 캘린더 환경설정에서 그림과 같이 공유하기:설정, 수정을 클릭합니다. 4) 이 캘린더 공유하기 탭에서 공유를 설정합니다. 저의 경우, 캘린더를 공개로 설정하지 않고 “특정사용자와 공유”입니다. 특정사용자의 아이디(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사용자 추가를 누릅니다. 구성원1..

    답글삭제
  4. @유로트레인 - 2009/05/21 05:24
    유로트레인님, 어줍잖게 구글 캘린더에 대한 포스팅을 트랙백 보냈습니다. 별 내용은 없습니다. 그냥 활용한 예시정도? ^^ 그냥 가기 뭐해서 애드센스 클릭~!

    답글삭제
  5. trackback from: 구글캘린더에 Task(할일) 기능 추가
    구글캘린더에 Gmail에서 사용하는 Task(To do list) 기능이 추가되었다. 영문 인터페이스는 바로 사용이 가능하며 한글쪽은 아직 구현이 되지 않았다. Gmail에서 만든 Task가 그대로 나오며 Task 기능을 사용하려면 좌측 상단의 Task링크를 클릭해야 한다.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우측 사이드바에 Task리스트가 나타난다. 이후에 일정 상단을 클릭하면 일정(event) 또는 할 일(Task)을 선택해서 입력해주면 된다. 아직 Task기..

    답글삭제
  6. TASK 기능의 단점이랄까 미진한 부분을 발견했습니다.

    검색 시에 TASK 로 등록된 것은 대상으로 찾지를 못하네요.. 앞으로 개선되길 바랍니다.

    나중에 무슨일을 언제 완료했는 지 찾는 일은 매우 자주쓰고, 중요한 기능인데 말이죠.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