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6월 18일 목요일

[꼭지가 보일 때2] 리버스인덱스펀드-중간정산1

아직 성과가 있다고 말할 단계는 아니지만,

물어 보시는 분들도 있고, 추가 정리도 할 겸, 지난 번에 소개한 첫번째 비급인

리버스인덱스펀드를 이용한 거래에 대한 후기를 남겨본다.

 

 

 옆의 그림은 엑셀로 작성하는 나만의 투자 로그인 셈인다. 초록색은 코스피 지수이며, 나머지는 오늘 이야기와 관련이 없는 그래프들 이다.

 

 초록색 코스피가 1350 ~ 1450 까지 움직이고 있는 요즘의 일일별 그래프이다. (4월 10일 ~ 6월 18일, 약 2달간) 개인적으로 1350부터 꼭지가 곧 되지 않을 까 생각했고, 리버스인덱스와 함께 산을 오르기 시작했다. 이후 지수는 100 포인트 이상 더 상승했고, 아직도 매일 평균적으로 10만씩 MMF에서 리버스인덱스로 전환하는 방법으로 산을 오르고 있다. 뚜벅뚜벅.. 그랬던 것이 지금은 600만이 되었고, 평균 지수 가격은 1400 정도가 되었다.

 

 내일(2009년 6월 19일)은 오랜만에 + 수익을 볼 수 있겠다. (전일 종가가 다음날 반영된다.)

하지만, 내일 반등으로 1400을 넘는 다면, 나는 아직 남은 산을 더 올라야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배운 것은 오르든 내리든 즐겁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르면 나는 더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있고, 내리면 수익이 생긴다. (물론, 남은 자금을 잘 계산해야 한다, 갑자기 잔고가 오링난다면 더 오를 수 없다.)

 

* 주의할 점은 언제든 급등이 올 수 있고, 내 자금이 쫓아가지 못할 만큼 높을 때는 손해가 생긴다.

 

[생각거리]

반대의 투자 방법으로 바닥이 보일 때면 리버스가 아닌 인덱스ETF 등에 투자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요즘과 같은 때는 바닥을 보기보다는 꼭지를 보는 것이 더 편하다.

 

급경사는 상승 때보다는 하락일 때 발생 확율이 높아서,

비교적 완만한 상승 시에 따라가는 방식인 리버스인덱스가 Action이 한 템포 늦는 내 스타일에 맞는다.


댓글 5개:

  1. trackback from: [투자게임-꼭지가 보일 때] 리버스인덱스펀드
    주식을 하다보면, 매일 그래프를 보고, 뉴스를 보고, 듣고 하다보니 어느 순간 데자뷰를 느낄 때가 많다. 어.. 어디서 많이 본 건데.. 그렇다, 이것이 무의식의 내공이 쌓이고 있다는 증거다.(그랬으면 좋겠다 ~) 반드시 딱 맞아 떨어지지 않아 불안하거나 지난번 것을 들춰봐야하는 수준이라면 위험하다. 은~근~~히 몸에 체득된 감이 중요하다. 시골의사님도 오감+육감을 총 동원하여 느낄 수 있어야 이 바닥에서 살아 남을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내공이..

    답글삭제
  2. 오랜만에 뵙네요

    공감합니다만,



    저는 수치가 아닌 시간을 봤습니다. 6월말 7월초로...

    글 잘봤습니다. 건투를 빌겠습니다. 화이삼~!

    답글삭제
  3. @byori - 2009/06/18 21:39
    운용할 수 있는 자금으로 7월말까지 버틸 수 있도록 계획(일일 10만 책정)을 해서 시작하기는 했습니다. 그래서, 7월말 전에는 하산해야 합니다. 저도 계획 투자가 성공사례를 남기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4. trackback from: '폰지 사기' 메이도프 징역 150년 구형
    메이도프 사기로 큰 피해를 본 헤지펀드의 대표가 뉴욕에서 자살,세계 금융계에 충격을주었다고 합니다.엑서스 인터내셔널 어드바이저스의 창업자이자 최고경영 책임자인 띠에리 데 라 비예유쉐가침 뉴욕 맨허튼의 사무실에서 양 손목의 동맥을끊어 자살한 사체로 발견됐다고 하는데, 유럽 상류층의 투자자들로부터 모은 자금 약 1조9천억원을 메이도프의 투자회사를 통해 운용하다가 거의 전액을 날리는 피해를 입자, 고민을 거듭하다가 죽음을 택한 것 이라고 한다. 메이도프는..

    답글삭제
  5. trackback from: 재벌들의 말로만 약속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 `투자 및 고용창출 제3차 민관합동회의`에서 올해 30대 기업의 투자액이 전년대비 10.7% 줄어든 72조6732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집계되었고, 올 상반기 투자 규모(시설투자+연구개발투자)는 32조5930억원으로 지난해 상반기(38조7천억원)보다 15.7% 감소했다. 상반기 신규채용(청년인턴 제외)은 3만508명으로지난해 상반기(4만5244명)보다 32.6%나 줄었다. 상반기 투자 15.7%·신규채용 32..

    답글삭제